LISTORY

안드로이드와 MSSQL - ODBC, OLEDB, ADO, JDBC 본문

IT/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와 MSSQL - ODBC, OLEDB, ADO, JDBC

LiStoryTeller 2017. 5. 14. 17:57

안드로이드와 MSSQL 연동을 위해 찾은 자료에 관한 키워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ODBC (Open Database Connectivity)



ODBC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 하기 위해 MS가 정의한 표준 개방형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규약을 말합니다.



과거에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선 각각 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데이터베이스 서버로의 접근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근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고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MS 사에서 ODBC라는 기술을 개발하게 됩니다.


ODBC는 각각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공통의 API를 규정하고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들은 이 규정을 적용하여


개발자들은 ODBC 표준에 맞춰 개발하면 각각의 데이터베이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특정 데이터베이스의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선 ODBC를 설정해야 합니다. 



2. OLE DB 



OLE DB는 MS에서 개발한 고성능 COM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기술입니다. 


DBMA에만 접근 가능한 ODBC와 달리, OLE DB는 UDA 전략을 구현했기 때문에 OLE DB는 광범위한 데이터에 접근 가능 합니다.


UDA는 일종의 개념으로 광범위한 데이터에 접근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 개념을 구현하면 데이터가 저장된 형식과 관계없이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OLE DB는 DBMS뿐만이 아닌 데이터들, 예를 들면 메일이라던가 웹사이트 등에게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ADO (ActiveX Data Object)



ADO란 데이터를 다루는 객체로,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즉, ODBC와 OLE DB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면 ADO는 그 연결된 통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핸들링할 수 있습니다.




4.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자바가 Database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인 Java API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넘겨질 SQL 형태의 데이터베이스 접근 요구 문장을 


각 시스템에 맞도록 바꾸는, 표준적인 SQL을 실행하는 메소드를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JDBC는 DBMS에 의존하지 않는 독립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JDBC는 자바 프로그램에서 DB 서버에 접속하고, SQL문을 구성하고 이를 DB 서버에서 실행시킬 수 있고


DB 서버가 처리한 결과를 꺼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ODBC와 다른점은 ODBC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에 접근할 때, 그 연결 통로만 되어주는 방면


JDBC는 직접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ODBC는 데이터베이스가 어떠한 관리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지에 상관없지만


JDBC는 연동되는 DBMS에 따라 맞는 JDBC를 설치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