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ORY

TCP/IP 프로토콜 본문

IT/일반IT

TCP/IP 프로토콜

LiStoryTeller 2017. 5. 16. 12:07


TCP / 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TCP/IP란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신 규약으로, TCP라는 프로토콜과 IP라는 프로토콜을 같이 부르는 명칭입니다.


하지만 TCP/IP 프로토콜이라고 하면 TCP와 IP 두 개의 프로토콜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프로토콜을 통칭합니다.



TCP/IP 프로토콜에는 4가지 계층이 존재하는데, 이의 구성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계층화를 하면 하나의 사양 변경 시, 해당 계층만 변경하여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층화로 인해 설계를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TCP/IP의 특징 중 하나는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해서 보낸다는 것인데, 


이때 작게 나눠진 데이터 하나하나를 패킷이라고 합니다.


패킷 통신에서는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하나의 회선을 사용하여 여러 데이터를 거의 동시에 송수신 할 수 있고


통신 중에 데이터의 일부가 송성되어도 해당하는 부분만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HTTP, FTP, TELNET, SMTP 등의 


다양한 프로토콜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TCP ( Transmission Protocol )



TCP 프로토콜은 패킷을 목적지까지 어떻게 안정적으로 보낼 것인가에 대해 정의한 프로토콜입니다.


IP로 컴퓨터의 위치를 찾은 다음, 해당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합니다.


TCP는 연결 확립과 보내진 패킷의 확인, 순서화, 전달 중 손상된 패킷을 복구하는 책임을 집니다.





IP ( Internet Protocol )



IP 프로토콜이란 호스트에서 호스트까지의 통신, 즉 보내는 컴퓨터에서 받는 컴퓨터까지의 통신을 책임지는 프로토콜입니다.


IP 통신에는 각각을 구별하기 위해 주소가 필요한데, 이에 부여한 주소를 IP 주소라고 합니다.


IP 주소는 4개의 숫자로 구성되며 숫자의 크기에 따라 IPv4, IPv6 로 나뉩니다.


IP 주소와 도메인을 매칭시키는 시스틈은 DNS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참조한 사이트의 목록입니다.


http://dupont3031.tistory.com/entry/TCPIP-%EB%9E%80


http://hackerschool.org/HS_Boards/zboard.php?id=Free_Lectures&page=1&sn1=on&divpage=1&sn=on&ss=off&sc=off&keyword=hkzine&select_arrange=hit&desc=desc&no=572


https://namu.wiki/w/IP



'IT > 일반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FTP란  (0) 2017.05.16
Comments